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3
D.*
...
.S.
예제 출력 1
3
예제 입력 2
3 3
D.*
...
..S
예제 출력 2
KAKTUS
예제 입력 3
3 6
D...*.
.X.X..
....S.
예제 출력 3
6
예제 입력 4
5 4
.D.*
....
..X.
S.*.
....
예제 출력 4
4
알고리즘 분류
- 구현
- 그래프 탐색
풀이
먼저 물들을 퍼트린다. 각 칸마다 물이 차는 시각을 기록한다. 앞서 기록했던 시각보다도 더 빨리 물이 찰 수 있으면 기록해둔 시각을 갱신한다.
단, 물은 돌과 동굴이 있는 칸으로는 흐를 수 없다.
다음으로 고슴도치가 이동하는데, 고슴도치보다도 물이 빨리 차면 이동할 수 없다.
또한 고슴도치는 돌로는 이동할 수 없다.
고슴도치보다도 물이 더 빨리 차게 되면 고슴도치는 동굴로 갈 수 없게 된다.
해결 완료 시각
고슴도치는 돌이 있는 칸으로는 이동할 수 없다는 걸 까먹어서 틀렸다.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class Info {
int Y, X, T;
public Info(int Y, int X, int T) {
this.Y = Y;
this.X = X;
this.T = T;
}
}
private static int R, C;
private static String[][] map = new String[51][51];
private static int[][] water = new int[51][51];
private static int[][] visited = new int[51][51];
private static Queue<Info> queue = new LinkedList<Info>();
private static int[] moveY = { -1,0,1,0 };
private static int[] moveX = { 0,-1,0,1 };
private static Info mole, cave;
private static StringBuilder Answer = new StringBuilder();
private static void init() {
for (int i = 0; i < 51; i++) {
for (int j = 0; j < 51; j++) {
water[i][j] = (int) 1e9;
visited[i][j] = (int) 1e9;
}
}
}
private static void fallWater() {
while (!queue.isEmpty()) {
Info now = queue.poll();
int nowY = now.Y;
int nowX = now.X;
int nowT = now.T;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Y = nowY + moveY[i];
int nextX = nowX + moveX[i];
if ((nextY >= 0) && (nextY < R) && (nextX >= 0) && (nextX < C) && (water[nextY][nextX] > nowT + 1) && (!"X".equals(map[nextY][nextX]))) {
if ((nextY == cave.Y) && (nextX == cave.X)) continue;
water[nextY][nextX] = nowT + 1;
queue.add(new Info(nextY, nextX, nowT + 1));
}
}
}
}
private static int moveMole() {
queue.add(new Info(mole.Y, mole.X, mole.T));
visited[mole.Y][mole.X] = 0;
while (!queue.isEmpty()) {
Info now = queue.poll();
int nowY = now.Y;
int nowX = now.X;
int nowT = now.T;
if ((nowY == cave.Y) && (nowX == cave.X)) {
return nowT;
}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Y = nowY + moveY[i];
int nextX = nowX + moveX[i];
if ((nextY >= 0) && (nextY < R) && (nextX >= 0) && (nextX < C) && (!"X".equals(map[nextY][nextX])) && (visited[nextY][nextX] > nowT + 1) && (water[nextY][nextX] > nowT + 1)) {
visited[nextY][nextX] = nowT + 1;
queue.add(new Info(nextY, nextX, nowT + 1));
}
}
}
return -1;
}
private static void settings() {
fallWater();
int Count = moveMole();
if (Count == -1) {
Answer.append("KAKTUS");
} else {
Answer.append(Count);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init();
String[] inputs = br.readLine().split(" ");
R = Integer.parseInt(inputs[0]);
C = Integer.parseInt(inputs[1]);
for (int i = 0; i < R; i++) {
inputs = br.readLine().split("");
for (int j = 0; j < C; j++) {
map[i][j] = inputs[j];
if ("D".equals(inputs[j])) {
cave = new Info(i, j, 0);
} else if ("*".equals(inputs[j])) {
water[i][j] = 0;
queue.add(new Info(i, j, 0));
} else if ("S".equals(inputs[j])) {
mole = new Info(i, j, 0);
}
}
}
settings();
bw.write(Answer.toString());
br.close();
bw.close();
}
}
'BOJ > Go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J/Gold 4] 백준 20956 아이스크림 도둑 지호(C++) (1) | 2024.10.24 |
---|---|
[BOJ/Gold 4] 백준 1715 카드 정렬하기(Java) (0) | 2024.10.15 |
[BOJ/Gold 5] 백준 31671 특별한 오름 등반(C++) (8) | 2024.09.19 |
[BOJ/Gold 5] 백준 9205 맥주 마시면서 걸어가기(Java) (2) | 2024.09.12 |
[BOJ/Gold 5] 백준 17070 파이프 옮기기 1(Java) (2) | 2024.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