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예제 입력 1
4 2 0 0 8
0 2
3 4
5 6
7 8
4 4 4 1 3 3 3 2
예제 출력 1
0
0
3
0
0
8
6
3
예제 입력 2
3 3 1 1 9
1 2 3
4 0 5
6 7 8
1 3 2 2 4 4 1 1 3
예제 출력 2
0
0
0
3
0
1
0
6
0
예제 입력 3
2 2 0 0 16
0 2
3 4
4 4 4 4 1 1 1 1 3 3 3 3 2 2 2 2
예제 출력 3
0
0
0
0
예제 입력 4
3 3 0 0 16
0 1 2
3 4 5
6 7 8
4 4 1 1 3 3 2 2 4 4 1 1 3 3 2 2
예제 출력 4
0
0
0
6
0
8
0
2
0
8
0
2
0
8
0
2
알고리즘 분류
- 구현
- 시뮬레이션
풀이
주사위 구조체를 선언해서 1, 2, 3, 4, 5, 6번 면에 쓰여 있는 숫자를 나타내는 변수와 주사위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변수를 선언한다.
함수를 선언해서 동쪽, 서쪽, 북쪽, 남쪽으로 주사위를 굴렸을 때 주사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구현한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지도 밖으로 나가는지 나가지 않는지 확인하고, 나가지 않는다면 주사위를 굴리고 숫자를 복사하며 마지막으로 주사위의 윗면에 쓰여진 숫자를 출력한다. 지도 밖으로 나간다면 함수를 아예 실행하지 않는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cmath>
#include <stack>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define FIRST cin.tie(NULL); cout.tie(NULL); ios::sync_with_stdio(false);
#define MAX 25
using namespace std;
struct DICE {
int Top = 0;
int Bottom = 0;
int East = 0;
int West = 0;
int Front = 0;
int Back = 0;
pair<int, int> Pos;
};
DICE Dice;
int N, M, X, Y, K;
int MAP[MAX][MAX];
int moveY[5] = { 0,0,0,-1,1 };
int moveX[5] = { 0,1,-1,0,0 };
/*
동쪽으로 주사위가 이동할 때
앞 뒤 숫자는 가만히 있고, 위쪽, 오른쪽, 아래쪽, 왼쪽 숫자가 시계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
*/
void East_Moving() {
int tmp = Dice.Top;
Dice.Top = Dice.West;
Dice.West = Dice.Bottom;
Dice.Bottom = Dice.East;
Dice.East = tmp;
int CurY = Dice.Pos.first;
int CurX = Dice.Pos.second;
Dice.Pos = make_pair(CurY, CurX + 1);
}
/*
서쪽으로 주사위가 이동할 때
앞 뒤 숫자는 가만히 있고, 위쪽, 오른쪽, 아래쪽, 왼쪽 숫자가 반시계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
*/
void West_Moving() {
int tmp = Dice.Top;
Dice.Top = Dice.East;
Dice.East = Dice.Bottom;
Dice.Bottom = Dice.West;
Dice.West = tmp;
int CurY = Dice.Pos.first;
int CurX = Dice.Pos.second;
Dice.Pos = make_pair(CurY, CurX - 1);
}
/*
북쪽으로 주사위가 이동할 때
오른쪽 왼쪽 숫자는 가만히 있고, 위쪽, 앞쪽, 아래쪽, 뒤쪽 숫자가 앞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
*/
void North_Moving() {
int tmp = Dice.Top;
Dice.Top = Dice.Front;
Dice.Front = Dice.Bottom;
Dice.Bottom = Dice.Back;
Dice.Back = tmp;
int CurY = Dice.Pos.first;
int CurX = Dice.Pos.second;
Dice.Pos = make_pair(CurY - 1, CurX);
}
/*
남쪽으로 주사위가 이동할 때
오른쪽 왼쪽 숫자는 가만히 있고, 위쪽, 앞쪽, 아래쪽, 뒤쪽 숫자가 뒷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
*/
void South_Moving() {
int tmp = Dice.Top;
Dice.Top = Dice.Back;
Dice.Back = Dice.Bottom;
Dice.Bottom = Dice.Front;
Dice.Front = tmp;
int CurY = Dice.Pos.first;
int CurX = Dice.Pos.second;
Dice.Pos = make_pair(CurY + 1, CurX);
}
/*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아래쪽의 숫자가 복사되며,
0이 아니라면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아래쪽으로 복사된다.
*/
void Copy_Number() {
int CurY = Dice.Pos.first;
int CurX = Dice.Pos.second;
if (MAP[CurY][CurX] == 0) {
MAP[CurY][CurX] = Dice.Bottom;
}
else {
Dice.Bottom = MAP[CurY][CurX];
MAP[CurY][CurX] = 0;
}
}
/*
이동이 가능한가 파악하고 가능하다면 이동을 실행한 후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
*/
void Dice_Moving(int Dir) {
int CurY = Dice.Pos.first;
int CurX = Dice.Pos.second;
int nextY = CurY + moveY[Dir];
int nextX = CurX + moveX[Dir];
if ((nextY >= 0) && (nextY < N) && (nextX >= 0) && (nextX < M)) {
if (Dir == 1) {
East_Moving();
}
else if (Dir == 2) {
West_Moving();
}
else if (Dir == 3) {
North_Moving();
}
else if (Dir == 4) {
South_Moving();
}
Copy_Number();
cout << Dice.Top << "\n";
}
}
int main() {
FIRST
cin >> N >> M >> Y >> X >> K;
// 주사위의 처음 위치
Dice.Pos = make_pair(Y, X);
// 지도의 상태 설정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MAP[i][j];
}
}
// 명령 실행
for (int i = 0; i < K; i++) {
int Q;
cin >> Q;
Dice_Moving(Q);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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